반응형

 

EBS 문해력 유치원 5부 요점정리-책에 글자가 없다고?

 

책 읽기를 싫어하는 아이를 위한 특급 처방! 글자를 모르는 아이도, 책 읽기를 싫어하는 아이도, 손위 형제와 수준 차이가 나는 경우에도 모두 가능, 이 모든 경우에도 문해력을 키울 수 있는 방법을 알아봅니다.

 

모든 일들에는 이유가 있듯이 5부에 나오는 성아는 책을 좋아했었던 아이인데 자기가 할 수 있는 게 늘어나면서 책을 안 찾게 되었다고 합니다. 성아와 같이 책 읽기를 싫어하는 아이들은 다 이유가 있었는데요,

 

책 읽기 안 좋아하는 이유는

첫 번째 새로운 단어를 발견할 때마다 뜻을 모두 알려준다.

두 번째 손가락으로 단어를 짚으며 읽어준다

세 번째 책을 끝까지 읽고 난 후 내용에 대해 대화한다

네 번째 아이가 집중하지 못할 때는 앞의 내용을 물어 환기시킨다

다섯 번째 질문을 할 때는 정답이 있는 질문을 한다.

문해력유치원5부
문해력유치원5부

이번편에서 성아는 네 번째 다섯 번째 집중하지 못할 때 앞의 내용을 물어 환기시키고, 질문을 할 때는 정답이 있는 질문을 하기 때문이었습니다.

 

책 읽기를 할 때 흥미를 가지도록 아이와 관련된 이야기로 궁금증을 높이고, 정답이 없는 질문을 사용해야 일단 아이들의 마음이 편안해지고, 계속해서 대화가 가능해지기 때문입니다.

책의 내용과 연결하여 질문하는 것도 아이들의 흥미를 제고시키는데 큰 도움이 됩니다.

예) 우리의 이야기가 책과 연결되는 내용이면 좋음. 크다 작다 이야기가 나오면 직접 엄마 발과 아빠 발 아기 발 크기 재보기

 

 

글 없는 그림책 읽기 꿀팁

그림만 있는 그림책은 아이들이 마음껏 상상하며 읽을 수 있기 때문입니다.

그림을 자세히 관찰하고 내용 상상해보기

글 없는 그림책을 읽을 때는 왼쪽에서 오른쪽으로, 위에서 아래 방향으로 읽는 것이 효과적입니다.

 

글 없는 그림책 보고 몸으로 놀고 글자로 보면서 첨벙첨벙 쿵쿵 모음 바꿔서 참방참방 콩콩으로 바꾸고 – 정답있는 질문 하지 않기!

글 없는 책에 포스트잇으로 의성어 의태어 써서 붙여서 글을 써주기.

문해력 유치원 5부는 글 없는 그림책을 다루었다. 아이와 해보며 느꼈는데 글 없는 그림책이 더 어려웠다.

 

하지만 상상력을 발휘하는 것과 아이가 말을 많이 하게 되는 것 등 장점이 많고 앞으로 꾸준히 해보면 좋을 거 같다.

아이는 정말 종알종알 떠들더라고요.

 

글 없는 그림책의 좋은 점

글이 없는 그림책을 읽을 때에는 책을 읽어주는 부모 또한 아이들과 똑같은 눈높이로 친구처럼 책을 함께 읽을 수 있고, 이미지를 해석하고 이해하는 능력인 '시각 문해력'을 높일 수 있습니다.

 

글 없는 그림책을 통해 글자와 친해지는 방법

 첫째, 궁금증을 유발해 아이들의 관심을 유도하기

둘째, 이야기 안에서 너무 벗어나지 않게 질문하기

셋째, 아이와 역할놀이를 통해 책을 읽어보는 방법

 

궁금증을 한가득 남기고 끝나버린 그림책의 마지막 장면을 아이가 직접 그려보도록 하고, 그림책의 빈 말풍선에도 아이들의 이상한 소리까지 그대로 적어서 보여주세요.

 

또한 하나의 책을 반복해서 읽어줘도 좋고, 역할을 바꾸어 주인공을 다르게 정해서 읽어보면 또한 관점에 따른 변화와 차이를 경험하기 때문에 문해력 향상을 위해 추천하는 방법입니다.

 

'종이 한 장을 반으로 접으면 책으로 가는 길이 만들어진다.'라는 말이 있다고 합니다.

한 장의 그림을 읽어도 기억에 남고 변화할 수 있다면 책이라고 생각하네요.

 

오늘도 5부 요점정리를 읽고 매일 밤 아이들과 책 읽을 때 더욱 흥미롭고 재미있게 읽어 줘 봐요.

 

 

 

 

당신의 문해력 (당신의 문해력)

미래 핵심역량인 문해력을 키울 수 있는 EBS의 다양한 문해력 콘텐츠를 한 곳에서!...

literacy.ebs.co.kr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