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응형

우리 아이 한글, 언제 떼는 것이 좋을까요? 우리 아이 문해력 키우기

 

오늘은 EBS 문해력 유치원에 대한 13부작으로 이루어진 프로그램 2부를 저도 공부하고 한번 정리해 보려고 합니다. 시간 없으신 분 들은 요약한 내용만 보시고 또는 필요한 영상만 찾아보셔도 될 거 같아요.

 

 

2 이름으로 시작해요


문해력 유치원의 수업은 바로 이름! 이름으로 시작하는 이유는 무엇인지, 시기 아이들에게 한글을 읽고 쓰는 보다 중요한 기초문해력 요소가 무엇인지 알아본다.

 

 

문해력 유치원 2부 이름으로 말해요 핵심 포인트만 정리해 드릴게요,

 

1. 문해력 왜 이름으로 시작해야 할까요?

자기 이름, 친구 이름, 책 제목 등

만 4세 (6세) 시기에 첫 글자 수업을 '이름'으로 시작하면 읽고, 쓰고 능력과 글자에 관심을 상승시킨다고 합니다. 사물, 동물, 인물에 붙은 '이름'이 글자에 대한 호기심, 동기와 같은 자극을 주기 때문입니다.

 

2. 음절 카드 활용하기

많은 부모님들이 단어만 있는 카드를 보여주며 글자 뜻 맞추기를 합니다. 하지만 목표가 글자를 정말 내 것으로 이해하여 읽을 수 있도록 하는 것이라면, 음절 단위의 활용이 효과적이라고 합니다.

 

문해력 유치원에서 재미있는 시도를 해봅니다. [내 이름은 제동크]라는 그림책을 가지고, 두 단어의 글자를 원하는 대로 섞어보고 조합해 보는 것입니다. 영어로 제브라와 동키, 한글로 당나귀와 얼룩말을 가지고 이 사이에서 태어난 아이의 이름을 만들어 보는 활동을 하더라고요.

 

 

3. 이해력과 어휘력 발달에 있어 가장 중요한 것은 무엇일까요?

집에서 그림 책을 많이 보면서 어른과 상호작용 많이 하기입니다.

아무 명확하고 확실한 답입니다.

 

어른들의 질문과 몸짓, 설명 등으로 상호작용을 하면서 책을 읽는다는 것이 의미하는 것은

아이에게는 문해력뿐만 아니라, 사고력, 상상력, 호기심, 정서적 유대감, 자존감 등 엄청난 효과를 준다고 합니다.

 

 

4. '첫'쓰기, 를 접하는 우리 아이

즐거운 경험으로 시작하여 흥미 , 효과를 올려주어야 합니다.

 

★ 이 시기하지 말아야 할 것은? 2가지

1. 너무 가늘고 긴 필기구와 빽빽한 노트에 쓰기 - 소근육은 아직 발달 중입니다. 이러한 도구는 아이의 발달에 비해 너무 빨라요.

 

2. 받아쓰기 X

받아쓰기는 초등학교 입학 후에 해야 한답니다. 큰 부담이고 스트레스로 다가올 수 있습니다. 초등학교 입학 후 언어를 공부할 때 좋은 학습 방법입니다.

 

그렇다면 유아기에 효과적이고 즐겁게 글자를 이해하도록 교육하는 방법은 무엇일까요?

1. 소금이나 모래, 흙에 글자 써보기 - 손가락을 통해 전달되는 촉감은 뇌로 바로 전달된다고 하니, 손가락으로 글자를 익혔을 때 정말 효과적일 수밖에 없겠어요.

2. 비밀 이름 찾기- 준비물, 흰 도화지, 흰색 크레파스와 물감

3. 엉덩이로 이름 쓰기와 점토로 이름 만들기

4. 과자로 이름 만들어 보기

 

추가로 외우지 못해 보고 쓰는 것은 복사하기의 과정으로 일부로 가리거나 숨기지 말고 보여줘서 보고 쓸 수 있도록 해주어야 합니다.

 

참 그리고 아이가 빨리 읽고 싶어서 책을 뒤로 빨리 넘길 때 그 속도에 맞춰서 넘겨주세요. 중요한 건 아이와의 호흡입니다.

 

그동안 궁금하고 몰랐던 교육 내용들을 통해 많은 것을 배웠습니다.

문해력 유치원 2부는 이름으로 시작해요 내용이었습니다.

 

내일은 3부 요약해서 올리겠습니다.

 

 

 

 

 

 

당신의 문해력 (당신의 문해력)

미래 핵심역량인 문해력을 키울 수 있는 EBS의 다양한 문해력 콘텐츠를 한 곳에서!...

literacy.ebs.co.kr

 

반응형